단원보건소

안산시청 상록수보건소 사이트맵
안산시민의 건강지킴이 단원보건소

정보카페

감염병 정보

  • home
생애주기별 감염병관리, 예방이 최선입니다.
단원보건소 2018/03/28
첨부  생애주기별 주의해야할 감염병.jpg  첨부파일 웹에서 바로보기
 [붙임]2. 중점관리감염병.jpg  첨부파일 웹에서 바로보기
 [붙임]3. 감염병 예방 국민행동수칙.jpg  첨부파일 웹에서 바로보기
 [붙임]4. 기침예절 및 손씻기.jpg  첨부파일 웹에서 바로보기
생애주기에 따라 감염병 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 생애주기별(신생아기, 영ㆍ유아기, 학령기, 청ㆍ장년기, 노년기) 주의해야 할 감염병을 선정하여 대상에 맞는 예방수칙을 안내합니다.





  1. ① 신생아기(4주 이내)

   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(RSV)감염증과 로타바이러스감염증은 산후조리원, 신생아실 등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해당 시설을 중심으로 감염관리를 강화해야 한다.


    환자가 발생한 경우 환경소독을 철저히 하고, 의심환자는 즉시 격리하고, 의료기관 진료를 받도록 하여 추가전파를 예방해야 한다.



  2. ② 영ㆍ유아기(0-6세) 및 학령기(7-18세)

    유행성이하선염, 수두, 성홍열, 인플루엔자는 어린이집, 유치원, 학교 등 단체생활을 하는 18세 이하의 연령대에서 발생이 높은 감염병이며, 영ㆍ유아기(0-6세)에는 수족구병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.


    예방접종(유행성이하선염, 수두, 인플루엔자)을 받고, 환자가 발생한 경우 아이들이 주로 사용하는 놀이기구, 장난감, 젖병 등 환경소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.


    올바른 손씻기*와 기침예절을 준수하고 환자는 증상이 있는 기간 동안 집단생활을 제한하여 추가전파를 예방해야 한다.*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.



  3. ③ 청ㆍ장년기(19-64세)

    A형간염은 항체양성률이 낮은 20-40대에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, 올바른 손씻기, 음식 충분히 익혀 먹기, 물 끓여 마시기 등 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20-40대 미접종자는 예방접종을 권고한다.


    결핵 예방을 위해서는 2주 이상 기침을 하거나 결핵환자와 접촉했다면 결핵검진을 받고, 기침예절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.



  4. ④ 노년기(65세 이상)

    노년기(65세 이상)에는 진드기매개질환(쯔쯔가무시증,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) 발생이 많으며, 그 외에도 결핵, 인플루엔자 등이 높은 발생을 보인다.


   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(SFTS)의 예방을 위해서는 농작업이나 야외 활동 시 작업복 착용 등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, 야외활동 후 옷 세탁 및 목욕을 해야 한다.


    또한, 결핵 예방을 위해 2주 이상 기침 시 결핵검진을 받고, 인플루엔자 예방을 위해 매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.



이전글 누구나 쉽게 하는 친환경적 모기방제(종합적 모기방제) 2018/04/17
다음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18년 산후조리원종사자 감염병예방교육 안내 2018/03/14

단원보건소

15335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250(초지동)   TEL:1666-1234   Fax:031-481-2565

Copyright by Ansan Health Center All right Reserved.

개인정보보호방침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